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관련 정보

FOMC 의사록 공개 : 기준금리 인상속도 둔화 적절 그러나 더 높은 최종금리 가능

by 머니라이징 2022. 11. 24.
반응형

 

FOMC 의사록이 공개됐습니다.
연준 의사록은 12월 FOMC 회의에서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출 가능성이 있는 연준의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회의록에서 연준 이 9월 FOMC 회의에서 이전에 예측한 것보다 더 높은 최종 금리를 보고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

 

더 높은 최종 속도는 더 느린 속도를 압도합니다.

금리 인상이 둔화될 것이라는 기대로 주식 시장이 상승했다면 그 속도가 목적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충격을 받게 됩니다. 연준은 이전의 여러 회의에서 경제가 추세 이하의 속도로 성장하고 실업률이 상승하며 통화 정책을 제한적인 영역으로 옮기고 한동안 그 입장을 유지하기를 원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지난 2주 동안 Fed 총재들의 메시지에 따르면 최종 금리가 아마도 다음 몇 회의에서 5% 이상, 잠재적으로 5.25%까지 높아질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우리가 거기에 도달하는 속도는 결과를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재정 여건을 강화해야 합니다

그것은 주식에 대한 낙관적이지 않으며, 금융 상황이 더 긴축되고 얼마 동안 거기에 머물러야 함을 의미합니다. Chicago Fed National Financial Conditions Index는 최근 몇 주 동안 상당히 완화되어 주가 상승에 일조했습니다. 금융 상황이 연준이 원하는 수준으로 긴축되기 시작하면 주가가 낮아져 11월 랠리는 아무데도 가지 않을 것입니다.

블룸버그

차트는 재정 상황이 Powell의 Jackson Hole 연설 이전인 8월 수준으로 다시 완화되었음을 보여줍니다. 그 시점에서 연준은 시장의 강력한 성과와 금융 여건의 완화에 만족하지 않았고 그러한 완화에 대해 매우 세게 반발했습니다. 오늘 FOMC 의사록은 연준이 최근의 금융 상황 완화에 반대하여 더 높은 최종 금리를 강화하는 첫 번째 단계인 것 같습니다.

최종 금리가 5%에서 5.25%로 향하고 있고 연준이 금융 여건을 더 긴축하기를 원한다면 금리를 올리고 달러를 강화하고 신용 스프레드를 확대해야 합니다. 그 결과 내재 변동성이 높아지고 주식 가격이 낮아집니다.

인상률 둔화 소식은 강세도 피벗도 아닙니다. 상식입니다. 언젠가는 연준이 금리를 늦출 것이 분명합니다.

이 연준 회의록에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종신금리가 9월 FOMC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더 높고 5% 이상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